본문 바로가기
카이져의 야구 칼럼/Daum 칼럼

감출 수 없는 ‘괴물’ 본능, 이것이 류현진이다!

by 카이져 김홍석 2013. 5. 29.

[Daum 칼럼 김홍석의 야구타임스]

 

류현진(26)이 메이저리그 11번째 선발등판 경기에서 자신의 괴물 본색을 제대로 드러냈다. LA 에인절스의 강타선을 상대로 9회까지 홀로 마운드를 지키며 2피안타 무사사구 7탈삼진 완봉승. LA 다저스의 3-0 승리를 이끌며 시즌 6승 사냥에 성공했다.

 

에인절스는 이전 9경기에서 매 경기 5점 이상을 얻어내며 경기당 평균 7.3점을 기록 중이던 팀. 타선이 최근 들어 타선이 상승세를 타고 있어 일각에서는 걱정의 목소리도 높았다. 하지만 류현진은 그런 팀을 상대로 올 시즌 최고의 피칭을 보여주며, 데뷔 첫 완봉승을 따냈다. 미국 전역에 생중계된 경기에서 류현진이란 이름 석자를 확실히 각인시킨 최고의 피칭이었다.

 

판타스틱류현진,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류현진은 9회까지 29명의 타자를 상대로 113개의 공을 던졌다. 스트라이크-볼 비율이 79-34로 매우 좋았고, 땅볼-플라이볼 비율도 15-3으로 아주 훌륭했다. 외야로 날아간 타구가 안타 2개를 포함해 5개밖에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류현진의 구위를 느낄 수 있다.

 

스피드와 완급조절이 거의 완벽에 가까운 경기였다. 8회 들어 올 시즌 자신의 최고 스피드인 95마일(153km)짜리 강속구를 던졌고, 9회에도 패스트볼 스피드가 계속해서 150km를 상회했다. 위기 관리 능력은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별 다른 위기 상황조차 맞지 않았다. 다저스의 빈약한 공격력과 류현진의 압도적인 피칭이 어우러진 이 경기는 시작 후 2시간 20분이 채 되지 않아 종료됐다.

 

2 1사 후 하위 켄트릭에게 안타를 맞은 후 8회 크리스 아이아네타에게 두 번째 안타(2루타)를 맞기 전까진 19타자를 연속해서 범타로 처리하는 압도적인 피칭. 특히 2번 마이크 트라웃, 3번 알버트 푸홀스, 4번 마크 트럼보가 타석에 들어선 7회 초 수비를 삼진 하나 곁들여 공 7개로 마무리한 장면은 이날 경기의 백미였다.

 

지난해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메이저리그에 돌풍을 일으켰던 마이크 트라웃은 4타수 무안타에 그치며 시즌 타율이 2할대로 떨어졌고, 그 유명한 알버트 푸홀스도 3번 모두 범타로 물러났다. 3번 푸홀스와 4번 마크 트럼보에게 4번째 타석은 아예 주어지지도 않았다. 에인절스의 30홈런 타자 4인방 가운데 조쉬 해밀턴이 경기 직전 갑작스런 허리 통증으로 결장한 것은 류현진에게 행운. 물론, 좌타자인 해밀턴이 이날 경기에 출장했다 하더라도 과연 경기 내용이 달라졌을 지는 의문이다.

 

류현진이 마운드에서 호투하는 동안 동료 수비수들도 안정된 수비를 연달아 보여주며 힘을 보탰다. 15번의 땅볼 아웃은 내야수들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한 일. 특히, 류현진의 절친으로 알려진 유격수 루이스 크루즈는 안정된 수비와 더불어 5회 말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자신의 올 시즌 1호 홈런을 투런포로 장식하며 결승타의 주인공이 됐다.

 

매 경기 달라지고 있는 류현진의 위상

 

이 경기를 통해 류현진은 시즌 평균자책점을 종전 3.30에서 2.89로 끌어내렸다. 시즌 6승은 에이스 클레이튼 커쇼(5 3)를 제친 팀 내 1위이자, 내셔널리그 5위권. 투구이닝(71.2이닝-10)과 탈삼진(67-8)도 각각 탑-10에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2011시즌 이후 다저스에서 완봉승을 기록한 투수는 커쇼가 유일하다. 커쇼는 2011년과 2012년 각각 2번씩의 완봉승을 기록하며 다저스의 에이스다운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올해도 시즌 개막전에서 샌프란시스코를 상대로 완봉승을 거둔바 있다. 다저스에서 커쇼 외의 다른 투수가 완봉승을 거둔 건 2010 8 19일 테드 릴리 이후 무려 33개월만의 일이다.

 

올 시즌 다저스에서 커쇼와 더불어 막강 원투펀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됐던 선수는 6년간 14,700만 달러라는 초대형 FA 계약을 체결한 잭 그레인키였다. 하지만 그레인키는 몸 싸움을 벌이다 부상을 당했고, 복귀 후에도 제대로 된 피칭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커쇼와 함께 팀 선발진을 든든히 지키며 실질적인 원투펀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류현진이다.

 

다저스는 커쇼와 류현진이 선발 등판한 22경기에서 13 9패로 선전하고 있지만, 나머지 28경기에서는 9 19패로 3할이 간신히 넘는 승률을 기록 중이다. 그만큼 두 투수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 게다가 커쇼가 등판했을 때(6 5)보다 류현진이 등판한 경기에서의 팀 성적(7 4)이 더 좋다는 것은 또 다른 의미가 있다.

 

이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메이저리그 공식 홈페이지와 미국의 유명한 스포츠 전문 사이트인 ESPN은 모두 류현진의 얼굴을 메인 화면에 내걸었다. 그만큼 압도적인 피칭을 보여줬기 때문. 전국으로 생방송된 경기에서 완봉승을 보여준 만큼, 이미 팀 내 입지를 굳힌 류현진은 앞으로 전국적으로도 인정받는 투수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죽음의 20연전, 류현진의 또 다른 도전은 이제부터 시작!

 

다저스는 한국시간으로 지난 25일부터 중간에 휴식일이 전혀 없는 죽음의 20연전에 돌입한 상태. 이번 류현진의 등판 경기는 바로 그 원정 20연전의 5번째 경기였다. 이 말은 류현진이 앞으로 있을 3번의 등판은 모두 5일 간격으로 마운드에 올라가야 한다는 뜻이다.

 

류현진은 6 3일 콜로라도 로키스를 상대로 한 쿠어스필드 원정경기에 선발등판이 예정되어 있고, 8일에는 홈에서 애틀란타를 만난다. 그리고 13일 애리조나와의 홈경기에 선발등판해 20연전의 마지막을 장식할 계획이다. 세 팀 모두 이미 한 번씩 상대해본 경험이 있는 팀들이다.

 

류현진은 이번 등판에서 113구를 던졌고, 이는 지난 12일 마이애미 전에서 기록한 114구 다음으로 많은 투구수였다. 마이애미 전 이후 애틀란타와의 경기에 등판하기 까지는 5일의 휴식이 주어졌지만, 이번에는 4일밖에 쉬지 못한다. 게다가 다음 등판은 악명 높은 쿠어스필드 원정이다.

 

또한, 류현진은 이번 경기에서 4회 초 수비 때 마크 트럼보의 타구에 발목을 맞았다. 당장의 통증은 경기에 대한 집중력으로 이겨냈지만, 다음 등판 때는 어떤 영향을 끼칠 지 알 수 없는 일. 최고의 피칭으로 완봉승을 거뒀지만, 또 다른 도전이 류현진의 앞날을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류현진의 팀 내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고, 피칭 내용도 안정되어 가고 있다. 이제 남은 숙제는 계속되는 5일 로테이션에 대한 적응 여부다. 이 숙제만 풀어낸다면, 류현진이란 투수를 향한 의혹 어린 시선을 완벽히 떨쳐낼 수 있을 것이다. 코리언 몬스터의 거침 없는 행보가 계속해서 국내의 야구팬들을 웃음짓게 만들 수 있을까, 현재로서는 그 전망이 밝아 보인다.

 

// 카이져 김홍석 [사진출처=Osen.mt.co.kr, ESPN 메인화면 캡쳐]

 

☞ 이 글은 <Daum>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