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tc...

퍼온 글도 뉴스냐? 블로거들도 정신 좀 차립시다!

by 카이져 김홍석 2008. 1. 28.
 

최근 오픈 블로거들의 추천수가 종전의 10에서 1로 조정된 후, 많은 글들을 보고 있습니다.


그 덕에 첫 번째 ‘이주의 추천왕’이 되기도 했고, 그 후도 순수한 호기심 반 불순한 의도 반으로 많은 글을 보면서 좋다 싶은 글에는 주저함 없이 추천 한 방을 날립니다.


그런데, 블로거 뉴스에 송고되는 글들을 이리저리 살펴보니, ‘뉴스 같이 않은 글’들이 너무 많더군요. 이렇게까지 불필요한 뉴스(??)가 많으니 가끔은 오랜 시간 공들여 작성한 좋은 뉴스들이 묻혀 버리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블로그에 올린 글을 블로거 뉴스에 송고하기 전에 ‘이 글이 기사거리가 될 만한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 당연한 일 아닐까요? 어처구니없는 글들이 ‘기사’라는 타이틀을 달고 블로거 뉴스에 송고된 것을 보고 있으면, 한숨이 나올 때가 한 두 번이 아닙니다.



1. 블로그에 올리는 글이 모두 ‘블로거 뉴스’는 아니다

습관적으로 모든 글을 블로거 뉴스로 송고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으시더군요. 사실 저도 그런 사람 중 한명이긴 하지만, 적어도 아무런 성의 없이 대충 갈겨 쓴 글을 ‘뉴스’라고 송고하는 건 너무 한 것 아닐까요?


이틀 전에는 미국식 영어가 어쩌고저쩌고 하면서, 영어 숙어의 뜻 하나 달랑 한 줄 올려놓고 블로거 뉴스라고 송고한 글을 봤습니다. 어처구니가 없어서 “이것도 뉴스인가요?”라고 댓글을 달았는데, 나중에 확인해 보니 삭제되었더군요.


블로그는 개인의 공간이니 잡담이나 간단한 생각 등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뉴스는 아니지 않나요? 아무리 프리스타일이라곤 하지만 블로거 뉴스에 송고되는 글 중 태반은 ‘도대체 저 블로거는 무슨 생각을 가지고 이런 글을 뉴스랍시고 송고했을까?’라는 의아함을 느끼게 만듭니다.



2. 퍼온 글은 더 이상 뉴스가 아니다.

블로거 기자단에 가입할 때 보게 되는 ‘블로거뉴스 안내’에 보면, ‘어떤 기사를 쓰면 되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본인이 작성한 기사이면 어떤 기사든 좋습니다(남의 글이나 사진, 동영상은 보낼 수 없습니다)’라고 분명히 명시되어 있습니다.


일반 언론 뉴스를 그대로 복사해서는 블로거 뉴스에 송고하는 사람들은 대체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심지어 여타 블로그에서 스크랩해 온 글을 송고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그건 범죄 아닌가요?



3. 광고를 하려면 좀 독창성 있게 제대로 하시죠?

요즘 블로거 뉴스를 통해 광고를 하는 분들도 종종 있더군요. 뭐, 좋습니다. 한 사람의 블로거로서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어떤 제품이나 기업을 홍보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하지만 광고를 하려고 마음먹었다면 독창성 있게 좀 제대로 하는 것이 어떨까요? 자사의 제품이 신문에 실리기라도 하면 그걸 그대로 스크랩해 와서 블로거 뉴스에 송고하다니, 너무 조잡스럽지 않습니까?


‘블로거 뉴스’를 광고에 이용할 목적이라면, 자신만의 노하우로 색다른 홍보 전략을 수립해서 작성한 글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차원 높은 전략을 사용한 광고 블로거 뉴스는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도 거부감이 없더군요. 좋은 글은 부담 없이 추천도 합니다. 하지만 광고 자체를 목적으로 퍼온 글이나, 광고 문구를 그대로 노출하고 있는 글들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더군요.





가끔은 많은 분들이 다음의 블로거 뉴스 편집진에게 화살을 꽂습니다. 편집 좀 똑바로 하라고, 너무 한 쪽으로 치우친 것은 아니냐고, 시스템 상의 오류가 너무 많다고, 저 역시도 그런 불만을 토할 때가 있고 그럴 때면 정식으로 항의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항의를 하기에 앞서서 블로거들도 정신 좀 차려야 하지 않을까요?


현재 블로거 뉴스에 가입된 블로거 기자단은 5만 명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거품이죠. 매일 수 천 개의 블로거 뉴스가 올라오고 있지만, 태반은 쓸모없는 내용입니다. 뉴스 가치가 없다는 이유로 지우기라도 하면, 남의 글 맘대로 삭제한다고 난리니 이거야 원...


어차피 한꺼번에 모든 것을 고칠 수는 없겠죠. 일단 한 가지만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언론사의 기사를 퍼온 것(스크랩 포함)은 뉴스가 아닙니다. 제발 앞으로 ‘블로거 뉴스(!!!!!!)’에서 퍼온 글을 보게 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제발 좀...




(PS 문체가 조금 과격했다면 죄송합니다. 글 쓰다가 조금 흥분해버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