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진의 꽃 보다 야구

[2009-Preview] '꼴찌는 없다', LG 트윈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4. 4.

야구를 직업으로 삼는 프로야구 선수들과 코칭스태프들은 그라운드 자체가 전쟁터다. 그리고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는다. 승리를 위한 전략과 전술을 체계화 시키는 것이 코칭스태프의 몫이라 한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전투기술을 익히는 것은 선수들의 몫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야 고지(한국시리즈 우승)를 쟁취할 수도 있고, 전투에서 승리할 수도 있다.

그런 점에 있어서 LG 트윈스는 시즌 초반부터 ‘잘못 꿰어진 단추’ 때문에 시즌 내내 애를 먹었다. 그리고 그들의 뜻하지 않은 시련은 다시 한 번 시즌 최하위로 이어지며 그 어느 때보다 더한 ‘난세’를 맞이했다. 에이스 박명환은 일찌감치 수술대에 오르며 팀을 이탈했고, 뒷문을 책임지는 우규민 또한 무너졌다. 그러나 부진의 끝은 마운드에서 끝난 것이 아니었다. 2007 시즌 골든글러브 수상자 이대형은 빠른 발에 무색한 0.317의 출루율을 기록하며 톱타자다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으며, 박경수, 박용택, 김상현 모두 기대에 못 미치는 활약으로 팬들을 실망시켰다.

그럼에도 불구, ‘난세의 영웅’이 있기에 LG팬들은 야구장을 찾을 수 있었다. 타선의 신데렐라로 떠오른 안치용을 비롯하여 마운드의 유일한 낙, 봉중근은 상당히 반가운 존재였다. 여기에 외국인 투수 옥스프링이 두자릿수 승수를 기록하며 제 몫을 다 한 것, 페타지니가 적지 않은 나이에도 시즌 후반부에 합류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것은 불행 중 다행이었다. 성적은 최하위였음에도 불구, LG가 관중 동원 전체 3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선수들의 고군분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 더 이상의 꼴찌는 없다!

최하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LG는 그 어느때 보다도 공격적인 오프시즌을 보냈다. 팀 내 자유계약선수 셋(최동수, 최원호, 이종열)과 신속하게 계약을 마친 LG는 FA 우익수 이진영과 3루수 정성훈을 보강하며, 타선과 수비를 동시에 보강했다. 또한 선수들에게 섭섭지 않은 대우를 약속하며, 질책에 앞서 사기부터 돋워주는 모습이 역력했다. 또한 팀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선수들을 대거 영입하는 것으로 전력보강을 꾀하기도 했다.

이에 그치지 않았다. 이영환 LG 단장은 “왠만하면 김재박 감독과 오랫동안 함께 하고 싶다”는 의지를 표하며, 올 시즌을 끝으로 계약이 만료되는 김재박 감독에 대한 신뢰를 숨기지 않았다. 이렇게 선수-코칭스태프 모두에게 신뢰를 보내는 LG의 모습은 작년 최하위를 차지했을 때의 그것과는 확연히 달랐다.

▶ 마운드 - 옥스프링/박명환 복귀, 언제쯤?

많은 선수들이 보강되었다고는 하지만, LG 마운드는 작년과 큰 차이 없이 운용된다. 봉중근을 필두로 옥스프링, 정재복 등이 선발마운드에 고정되며, 최원호 등이 롱맨이나 임시 선발로 운용된다. 다만, 작년 시즌 정재복이 마당쇠 역할을 했던 것은 그만큼 LG 마운드가 선발, 중간, 마무리 할 것 없이 빈틈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박지철, 김경태 등의 합류에 큰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

<LG 트윈스 투수진>
선발 붙박이 : 봉중근, (옥스프링), 정재복, 심수창, 정찬헌
불펜 : (박명환), 최원호, 경헌호, 박지철, 오상민, 김경태, 류택현, 최동환
클로저 : 우규민, (이동현)

또 하나 눈여겨 볼 문제는 바로 마무리 투수다. 다시 한 번 우규민을 신임한 가운데 이동현까지 합류하여 ‘더블 스토퍼’ 체제를 구축했다. 그러나 장기간 공백기를 맞이한 이동현이 얼마만큼 제 몫을 할지는 미지수다. 작년 시즌 한 차례 호된 경험을 했던 우규민 역시 아직까지는 다카하시 투수코치의 신임을 받지 못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옥스프링과 박명환의 복귀 시점이다. 시즌 초, 뜻하지 않은 부상을 당한 옥스프링, 수술 후유증으로 실전에 투입하지 못하고 있는 박명환이 빨리 제 모습을 찾아야 LG 선발마운드가 살아날 수 있다.

▶ 타선 - 한 층 ‘업그레이드’

마운드에 비해 타선은 한 층 업그레이드된 전력을 자랑한다. 선발 3번 타자 겸 우익수로 출장할 수 있는 이진영을 포함하여 ‘명품 3루수’ 정성훈의 존재는 타선 뿐 아니라 수비에서도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여기에 시범경기에서 불방망이 실력을 뽐내고 있는 안치용, 차세대 1루수 거포 박병호 등도 큰 기대를 걸 만하다. 또한 LG에서 홈경기시 잠실 외야 펜스를 앞당기겠다고 선언한 것도 한층 향상된 타선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킬 만하다.

<LG 트윈스 예상 라인업>
1. 이대형(외야수)
2. 박종호/박경수(2루수)
3. 이진영(외야수)
4. 페타지니(지명타자)
5. 안치용(외야수)
6. 정성훈(3루수)
7. 최동수/박병호(1루수)
8. 조인성/김정민(포수)
9. 오지환(유격수)

적어도 타자 풀(Pool)만 놓고 보면 SK 와이번스 부럽지 않다. 외야 자원으로는 이대형, 박용택, 안치용, 이진영, 이병규 등이 있고, 내야 자원 역시 최동수, 박병호, 박경수, 오지환, 정성훈, 박기남, 박용근 등이 있다. 이들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LG의 큰 자산이다. 제대로 운용할 경우 작년 SK가 그러했던 것처럼 똑같은 전력의 타선을 두 개 만들 수도 있다.

▶ 아킬레스건 - 투/타 동반부진 가능성 열려 있어

LG의 약점은 단 하나다. 작년처럼 투/타가 동반 부진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일단, 가장 먼저 무너질 수 있는 부분이 마무리다. 우규민이 작년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이동현이 힘 한 번 못 쓴다면 다시 한 번 정재복을 마무리로 돌릴 수 있다. 그렇게 될 경우 선발 마운드가 또 다시 무너지는 ‘도미노’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타선 역시 마찬가지다. 이대형이 작년처럼 출루율이 저조한 모습을 보인다면, 우익수 이진영이 1번 타순에 배치될 가능성도 있다. 또한 나이가 적지 않은 페타지니가 풀타임을 뛸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안치용 역시 작년에 첫 풀타임을 뛰었을 뿐이다. 중심타선이 일찌감치 무너질 경우 LG는 다시 한 번 뜻하지 않은 시련을 맞이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 유진(http://mlbspecia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