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이져의 야구 칼럼/MLB Stories

산타나 & 페드로-역사상 최고의 원투펀치 결성

by 카이져 김홍석 2008. 1. 30.

요한 산타나의 거취가 드디어 정해졌습니다. 바로 뉴욕 메츠!!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1월이 가기 전에 거취가 확정되었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네요. 이로써 미네소타를 비롯하여, 산타나 딜에 관련되었던 양키스와 레드삭스 그리고 산타나를 품에 안은 메츠까지 모두 팀을 정비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양키스와 레드삭스 입장에서는 그다지 나쁠 것이 없죠. 일단 부담스럽던 산타나가 아메리칸 리그를 떠나 내셔널 리그로 갔다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울 것이 분명합니다. 신예들을 포기하고 특급 선발을 얻느냐 마느냐의 문제로 고민해왔지만, 이젠 그들의 어린 유망주들을 믿는 수밖에 없고 또한 믿어볼 만한 가치도 충분하죠. 사실 이 두 팀이 보유한 유망주들은 메츠가 산타나의 대가로 보낸 4명의 유망주들과는 질 자체가 완전히 다르니까요.


사실 미네소타의 결정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겨우(?) 카를로스 고메즈, 필립 험버, 데오리스 게라, 케빈 멀비를 받고 산타나를 내주다니요. 이중 특 A급이라 부를만한 선수는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적어도 페르난도 마르티네즈나 마이크 펠프리 둘 중 하나는 받아왔어야 했습니다. 이럴 것이었으면 양키스나 레드삭스의 제안을 거절한 이유를 찾기 어렵군요.


메츠로서는 아끼고 싶은 선수들은 쓰지 않은 채 산타나를 데려왔으니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물론 그에게 장기계약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문제가 남아 있지만요. 산타나는 지금 현재 최소 연평균 2천만 달러 이상의 7년 계약을 원한다고 알려져 있죠. 산타나를 데려왔으니 어떻게 해서든 장기계약을 보장해줘야만 하는 입장입니다.


그나저나, 또 다른 이슈는 역시 페드로 마르티네즈와의 원투펀치겠지요. 한때 메이저리그 최고 투수였던 페드로와 그 바통을 이어받아 최고의 반열에 우뚝 선 산타나의 조합. 이건 랜디 존슨-커트 쉴링 조합보다 더욱 인상적인 환상의 원투펀치네요.


물론 페드로의 구속 저하와 건강이 문제가 되긴 하지만, ‘건강하다면’의 전제 하에 이 팀 보다 위력적인 원투펀치를 보유한 팀은 메이저리그 역사상 손꼽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스타일도 비슷하고 주무기도 체인지업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페드로는 우완이고 산타나는 좌완이죠. 오늘 산타나를 상대하고 내일 페드로를 상대해야 하는 상대팀의 심정은 암울할 수밖에 없겠죠. 절망과 공포, 그 자체입니다.


어쨌든 산타나 트레이드로 인해 미네소타는 플레이오프 가능권에서 완전히 멀어졌고, 메츠는 내셔널 리그 최강 전력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산타나-페드로-존 메인-올리버 페레즈-펠프리(엘 듀케)로 이어지는 선발진은 가히 현 메이저리그 최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죠. 산타가가 없을 때는 약점으로도 지적되던 선발진이었는데, 단 한명의 가세로 풍기는 인상부터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무엇보다 애틀란나와 필라델피아 입장에서는 완전히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격입니다. 충분히 붙어볼 수 있을 전력이라 생각했을 텐데, 갑자기 경쟁할 팀의 질 자체가 180도 달라져 버렸으니까요.


이제 내셔널 리그 제패를 위한 메츠의 숙제는 단 한가지뿐입니다. ‘페드로가 건강하게 풀 시즌을 소화하는 것!!’ 이 조건만 충족된다면, 리그 내에서는 물론 월드시리즈에서도 상대에 대해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